세한오피니언

항공 분야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는, 항공교통관리학과 김원호 교수

작성자
세한미디어
작성일
2024-10-02 10:57
조회
440



Q1. 용을 축하드립니다!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국토교통부에서 항공교통관제사로 7년간 근무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25년간 근무하다가 이곳 세한대학교 교수로 오게 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김포국제공항에서 항공교통관제사로 근무를 하였고,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는 항공분야 자격증인 조종사, 항공정비사, 항공교통관제사, 운항관리사, 드론조종자 자격증 시험업무를 총괄하는 항공자격관리처장을 오랫동안 하였고 항공안전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는 항공안전관리처장도 하였습니다.

 

Q2. 세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교수로 부임하신 소감은?

저의 제2의 시작을 세한대학교에서 할 수 있게 되어 개인적으로 영광이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있을 때 저의 30년 이상의 현장 경험들을 대학교 강단에서 학생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세한대학교에서 그 꿈을 이루게 되어 기쁘고 감사합니다. 이 곳에서 학생들과 항공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나누며 학생들의 발전과 학교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3. 전공을 택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저는 공군과학고등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공군과학고등학교는 국가에서 항공분야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한 학교라서 그곳에서 자연스럽게 항공관제 전공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졸업 후 공군에서 항공관제의 경험을 쌓고 제대 후에는 국토교통부에 입사하여 항공교통관제사로 근무하게 되었습니다.

 

Q4. 그동안 해온 연구를 소개해 주신다면?

석사과정은 공역에 관한 연구를 하였고 박사과정은 항공관제사 적성검사에 관한 연구로 논문을 통과하였습니다. 그래서 공역과 항공교통관제사 인적요소에 관한 논문을 주로 발표하였고 전공분야인 항공교통관제에 관한 도서를 공동 저술하기도 하였습니다.

 

Q5. 앞으로 세한대학교 교원으로서 지역사회, 학교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안은?

세한대학교가 충남지역의 항공분야 특성화 대학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세한대학교를 통하여 배출된 학생들이 지역 인재로 채용되어 지역 발전에 중요한 역할들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6. 세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에서는 무엇을 배우고 졸업 후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항공교통관리학과에서는 항공관제분야, 운항관리분야, 도심항공에 관한 전문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졸업후 진로는 항공분야 공기업인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기타 공기업들과 항공사 및 항공관련 업체 등에 항공 전문 인력으로 취업하게 되고, 운항관리분야는 운항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항공사로 취업하게 되고 항공기 운항안전을 담당하는 운항관리사라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Q7. 세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만의 장점이 있다면?

항공교통관리학과에서는 항공관제분야, 운항관리분야, 도심항공에 관한 전문지식 습득으로 항공교통분야 전문가로 준비가 될 수 있고, 운항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통하여 항공사 취업에 유리한 장점이 있으며, 미래 항공산업인 도심항공에 대한 안목을 지닐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8.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신가요?

우리는 과거에 무엇을 했느냐보다 지금 무엇을 하고 어떤 생각을 하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생들이 지금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미래를 꿈꾸느냐에 따라 자신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사실을 생각하면서 미래에 큰 일꾼들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응원하며 함께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인기뉴스

추천 많은 뉴스

최신 뉴스

취창업소식

2024 강원바이오엑스포 및 제2회 춘천창업엑스포 개막식 개최2024년 11월 7일, 강원특별자치도와 춘천시가 주최하고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4 강원바이오엑스포 및제2회 춘천창업엑스포의 개막식이 송암스포츠타운 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성황리에 열릴 예정이다.이날 개막식은 오전 11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며, 약 150명의 내빈이 참석할 예정이다. 참석자에는 시장, 도지사, 국회의원,유관기관 관계자, 스타트업 관계자 등이 포함된다. 개막식에서는 행사 안내, 국민의례, 내빈 소개를 시작으로 주제영상 시청,인사말, 어린이 사생대회 시상, 개막 퍼포먼스 및 기념촬영 등이 이어진다.이번 엑스포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진행되며, 송암스포츠타운과 베어스호텔 춘천에서 열리게 된다. 행사에는 예비스타트업, 창업기획자, 벤처투자자, 창업지원기관 관계자, 학생, 일반 관람객 등이 참여할 수 있다.주요 프로그램으로는 개막식, 특별강연, 투자유치 IR, 바이오 및 창업기업 전시, 로컬 브랜드 페스타,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이마련되어 있다. 특히, 유명인사를 초청한 특별강연과 기업 판매 프로모션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큰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또한,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크라우드펀딩, 메이커스페이스 체험, 취업박람회와 같은 기회가 제공된다.한림대학교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의 협력으로 춘천창업브랜드 Station C 선포식과 아이디어 경진대회 시상식도 계획되어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강원도의 바이오 산업과 창업 생태계의 발전을 도모하는 이번 엑스포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창업 지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세한뉴스 언론보도 행사소식 취창업소식 세한오피니언 포토영상 2024.10.25  세한미디어